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입맛 살리는 감칠맛 나는 간장 게장 담그기

라이프 (유기농 제철 레시피)

by 린다.J 2024. 12. 4. 11:14

본문

반응형

1월 초까지는 숫게가 맛있고 11월 중순 이후는 살이 많이 차오른 암게로 담가먹으면 맛있습니다. 
지금은 게가 맛있는 제철은 아니지만 아주 싱싱하고 살이 꽉찬 좋은 게가 있어서 간장게장을 담그게 되었어요. 여기서 싱싱한 게란 비릿한 향이 나지않고 몸통을 눌렀을 때 껍질이 단단해야 좋습니다. 무겁구요.
 
요고 하나만 있으면 밥 한그릇은 뚝딱! 입맛 없을때에도 입맛이 돌아오는 그 맛이지요!
게는 다 먹고 간장양념은 두루두루 요리할 때 넣어 사용하면 감칠맛 폭발이구요.
 
게는 칼슘과 아연, 인 성분이 많아서 뼈건강에 좋은거 아시죠? 인의 성분은 뼈와 치아에 아주 중요한 요소이지요. 평소 뼈 건강이 약하시거나 골다공증이 심하신 분, 성장기 어린이들의 성장발육에도 도움을 줍니다. 
 
게껍질에 풍부한 키토산은 콜레스테롤 수치의 균형을 유지시켜주고 몸 전체 항염작용에도 도움주며 고혈압이나 심근경색 등과 같은 심혈관 질환 예방에도 도움준다고 해요. 
 
그리고 게의 타우린 성분은 간기능을 개선시키기도 하고 해독작용으로 간과 신장의 독소배출도 담당한다는 사실!!!
게의 풍부한 셀레늄은 수은, 카드뮴, 비소등의 독소로 인한 발병을 억제시켜 준답니다.  그 밖에 아미노산과 셀레늄, 리보플라빈은 피로회복 뿐만 아니라 항염작용을 하여 만성질환으로부터 몸을 보호하는 항산화제 역할을 한다고해요.
 
기력이 없고 입맛 없으실 때 한 번 담아보세요. 집나간 입맛도 돌아옵니다. 
남들 다 담는 간장게장 양념 말고 저만의 소스를 공유해볼게요. 

 

만드는 방법

 
[재료]
: 국산꽃게(방사능검사완료)
 
[간장베이스재료]
: 물 1.8리터
: 한식간장(조선간장) 1컵
: 진간장 1컵
: 감초액기스 2컵(감초우린물)
: 프락토올리고당 1컵
: 진간장 1컵
: 다시마 2쪽 (15g정도)
: 사과 1개
: 양파 1개
: 표고버섯 3개
: 마늘 15알
: 생강 엄지손가락크기 1톨
: 대파 1대
 
[토핑재료]
: 대추
: 청양고추
 
 
[방법]
1. 숫게는 생식기를 제거해주고 날카로운 집게발은 잘라준다. (비린맛을 제거하기 위해)
 
2. 흐르는 물에 솔로 깨끗하게 씻어주고 불순물을 제거해줍니다.
 
3. 깨끗하게 헹구어진 게를 통이나 대야에 뒤집어서 넣어준다. 뒤집어서 넣는 이유는 간장이 잘 베이도록 하기 위함이다. 
 
4. 게는 5시간 냉동에 넣어 얼려준다. 그렇지 않을경우 간장을 부었을때 거품이나고 살이 흐물흐물거린다. 
 
5. 간장베이스 재료들을 모두 넣어 뚜껑을 열고 끓여준다. 약 25분~30분
 
6. 채반에 걸러 간장과 건더기를 분리한다. 그리고 걸러진 간장소스를 빠르게 식혀준다. 
 
7. 6을 냉동된 게에 부어준다. 그리고 손질된 토핑재료를 함께 넣어준다. 
 
8. 7을 24시간 후 간장을 끓여 다시 식혀 부어준다. 그리고 한번 더 24시간 후 간장을 한 번 더 끓여 식혀 부어준다.  (총 3번) 끓일 때 마다 물을 2컵씩 더 부어줘야 많이 짜지 않다. 
 
9. 간장 소스를 3번 끓여부어준 것은 비린맛이 다 날아간다. 만든지 4일~5일이 가장 맛있다.
 
 
 
TIPS: 완성 후 김치냉장고에 보관해두고 먹는 것이 맛과 변질을 막을 수 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