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12월 말~ 3월 초 제철 자연 단맛으로 완성하는 우엉채 조림

라이프 (유기농 제철 레시피)

by 린다.J 2023. 12. 7. 05:53

본문

반응형

 

흙내음을 가득 품고 있는 뿌리채소인 우엉을 너무나 좋아하는 1인 여기요!!!

 

로컬마켓에 무농약우엉이 보여서 우엉 어서 데려왔어요. 우엉의 맛과 식감을 높이기 위해서 우엉채를 곱게 썰어보았어요.

우엉채 조림해서 김밥을 싸먹어도 맛있고 밥반찬으로 활용해도 너무나 좋죠. 곱게 다지면 주먹밥 만들기 활용도 좋고

우엉을 편썰어 튀기면 차다식으로도 아주 좋답니다. 

 

우엉의 아린맛을 좋아하시지 않는 분들은 식촛물에 일정한 시간동안 담아놓으시면 아린 맛을 빼실 수 있는데요. 

오히려 저는 우엉의 아린 맛을 즐기는 편입니다. 그래서 저는 식촛물에 살짝만 담아두었다 건졌어요.

그리고 채써는 동안 물에 담아두지 않으면 색이 변하기 때문에 물에 필히 담아두셔야 색감도 고운 우엉채 조림이 됩니다.

 

그리고 많은 분들이 카라멜 색을 내기 위해 조림에 흑설탕 사용하시거나 쫀득쫀득 윤기 반짝반짝을 위해 물엿을 많이 사용하시는데요. 개인적으로는 아무래도 정제설탕보다 건강을 위해서 자연당으로 과일당, 채소당을 많이 사용하는 편이어요. 

 

오늘은 특별하게 어디에도 빠지지 않는 감초로 당을 적극 활용하는 레시피를 공유해보려합니다. 

감초액기스는 팔기도 하고 감초를 구입하셔서 감초를 달여서 사용하는 방법도 있구요.

 

감초는 글리시리진과 글라브릭산, 리퀴리틴, 리코리시딘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해독작용과 혈액순환에도 좋고 근육과 뼈를 튼튼하게 해주고 항염증작용과 암 예방에도 좋다고하지요. 약방에 감초라는 말은 괜히 있는 말이 아니겠지요. 두루두루 좋고 음식을 해도 나쁜 염증 반응도 없기에 요리에도 잘 어울리도록 사용하면 좋습니다. 

 

자연 단맛으로 완성하는 우엉채 조림 만들어 보실까요?

 

 

자연 단맛으로 완성하는 우엉채 조림

[재료]

: 무농약 우엉

: 다시마 우린 물 1컵 (다시마 3쪽)

: 한식간장 3큰술

: 감초액기스 1큰술

: 유기농생강청 1큰술

: 들기름 또는 참기름 2큰술

: 참깨

 

 

[방법]

 

1. 우엉을 필러로 껍질을 벗긴 후 채썰어 식초물에 담아둔다. (아린맛 빼기위해)

 

2. 식초물에 담아두었던 우엉채를 채반에 건져 물뺀 후 뜨거운 물에 대쳐준다.

 

3. 냄비에 다시마 우린 물, 간장, 감초액기스, 생강청을 두른 후 2를 넣고 우엉채에 양념이 고루 베일때까지 골고루 뒤적여주며 졸인다. 맛을 보고 필요에 따라 양념을 가감한다. 

 

4. 3에 들기름 또는 참기름을 둘러 골고루 섞은 후 통참깨 뿌려서 완성한다.

 

TIPS: 우엉의 쫀득한 식감을 원하신다면 쌀로만든 조청을 사용해도 좋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