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6월~8월 제철 / 더위를 해소시켜줄 수박 참외 물김치 만들기

라이프 (유기농 제철 레시피)

by 린다.J 2024. 6. 14. 08:01

본문

반응형

요 며칠 갑작스런 폭염으로 지치는 하루 하루를 보내게 되는데요. 예년보다 18일이나 빨라진 여름을 어떻게 보낼지 벌써부터 걱정이 되네요. 땀을 많이 흘리는 여름날에는 수분 보충이 필수죠. 음식 또한 수분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해서 더위에 지치지 않게 해주는 것이 좋겠어요.
 
여름철 가장 많이 찾는 물김치! 그리고 과일은 수박이 아닐까 생각되어요. 이 두가지를 합친다면? 어떠세요?
수박물김치 꽤나 별미로 맛있는 한끼 드실 수 있답니다. 
 
수박껍질에는 항산화 효과가 있는 시트룰린 성분이 풍부해서 고혈압과 심혈관 질환에도 좋구요. 수박은 이뇨작용을 촉진해 부종도 예방하는 등 나트륨 배출까지 도와 혈압을 안정시켜주는 역할도 한다고 해요. 
 
수박으로 더위에 지친 몸을 수분보충도 하고 밥상위 눈도 즐겁게 새로운 메뉴를 구성해보세요. 수박껍질만 소금에 절여 수박김치를 만들어도 좋구요.  수박껍질도 초록부분만 제거하고 수박 속과 같이 갈아서 같이 물김치를 만들어도 좋습니다. 
 
제가 담는 수박물김치는 설탕을 전혀 사용하지 않고 건강한 맛을 내었고 수박물김치 특성상 빨리 물러지기에 만든 후 2~3일 안에 소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수박 물김치 만들러 가보실까요?
 

수박참외물김치 만들기

[재료]
수박 반통
참외 1개
흰 밥 (찬밥 남은것, 찹쌀풀을 조금 끓이셔도 좋아요.)
유기농 햇마늘 3톨
유기농 양파 반쪽 (나머지 반쪽은 토핑용)
유기농 오이 (취향껏)
유기농 백양배추 (취향껏)
유기농 적양배추 (취향껏)
유기농 미나리 (취향껏)
소금
 
[방법]
1. 수박 반통을 초록부분만 제거하고 깍뚝썰어 믹서에 갈아준다,
 
2. 체반에 수박물을 부어 수박즙만 따로 걸러둔다.
 
3. 껍질과 씨앗을 제거한 참외1개외 양파반쪽, 마늘 3톨, 찬밥에 수박즙 1컵을 넣고 갈아둔다.
 
4. 2와 3을 합쳐주고 소금으로 간을 한다. 
 
5. 오이, 백양배추, 적양배추, 미나리 채썰어 4에 넣어준다. 이때 오이는 돌려깍이해서 씨앗은 빼고 채썬다. 
 
6. 5를 실온에 반나절 숙성! 여기에 양파 채썬거을 넣어주면 아삭아삭! 맛있는 수박참외물김치 완성이다.
 
TIPS : 수박과 참외의 단맛이 있으므로 설탕은 넣지 않는다. 참외 대신 토마토를 사용해도 좋다. 탄산수를 넣어 청량감을 주어도 좋고 새콤한 맛을 더하고 싶다면 애사비를 넣어주면 좋다.  액젓이나 새우를 갈아 넣어도 좋지만 넣지 않아도 깔끔하고 맛있고 시원하다. 기호에 따라 첨가해도 무관!!!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